‘성리학적 세계관’
검색결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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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세계의 중심은 中 아닌 이곳"…18세기 조선 학자가 본 세계
윤동규가 필사한 『곤여도설(坤輿圖說)』의 일부 [사진 허경진 교수] "유럽에서 가장 서쪽에 있는 나라를 에스파냐라고 하는데, 둘레가 1만2500리이다. 세간에서 말하기를 세상 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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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윤석만의 직격인터뷰] 태종은 리얼리스트, 계파 떠나 국가적 과제에 몰두
━ 『태종처럼 승부하라』 낸 박홍규 교수 지난달부터 방영을 시작한 사극 ‘태종 이방원’. 태종은 무사의 아들로 태어나 조선 건국에 앞장선 혁명가였지만, 조선 왕 중 유일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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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그 영화 이 장면] 자산어보
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이준익 감독의 14번째 장편영화 ‘자산어보’는 정약전(설경구)의 이야기다. 서학을 신봉했다는 이유로 유배길에 오른 그는 흑산도에 도착한다. 대역죄인이라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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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그 영화 이 장면] 자산어보
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이준익 감독의 14번째 장편영화 ‘자산어보’는 정약전(설경구)의 이야기다. 서학을 신봉했다는 이유로 유배길에 오른 그는 흑산도에 도착한다. 대역죄인이라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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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과거제 없었던 일본, 조선과 달리 성리학에 비판적”
강지은 교수 17세기 일본의 성리학자 야마자키 안사이는 제자들에게 “만약 중국이 공자를 대장으로, 맹자를 부장으로 삼아 일본을 공격한다면 공맹(孔盟)의 도를 배운 이들은 어떻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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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세기 조선은 왜 일본과 달리 성리학 '탈레반'의 나라가 됐나
17세기 일본의 성리학자 야마자키 안사이는 어느날 제자들에게 "만약 중국이 공자를 대장으로, 맹자를 부장으로 삼아 일본을 공격한다면 공맹(孔孟)의 도를 배운 이들은 어떻게 해야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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